W2D3 학습목표
- 고객 인터뷰를 통해 고객 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을 구성할 수 있다.
개념 정리
- 설문조사
- 인터뷰
이후 답변 가능한 질문
- 내가 세운 가설이 정말 고객의 마음과 일치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설문조사 결과는 과연 실제 고객 데이터라고 할 수 있을까?
- 설문조사/인터뷰는 누구를 대상으로 해야하는가? 그리고 그들은 어떻게 모집할 수 있을까?
과제 1) Problem Interview 문제를 발견하고자 하는 주제 하나를 선정해주세요. 그 이후 아래 순서대로 문제 발견을 위한 인터뷰를 설계해주세요. (대상자 가정 : 특정 주제와 관련된 지인 1명, 소요 시간 : 30분 미만)
Welcome : 간단한 인사와 함께 인터뷰의 목적을 알려주세요 ex) 이 인터뷰는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겪는 문제에 대해 알고자 함 입니다.
Collect Demographics :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파악해주세요. 연령, 성별, 지역, 직업 유무 등
Tell a story : 문제를 겪는 상황에 대해 파악해주세요.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가?고객이 느끼는 일반적인 불만 사항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Problem Ranking : 나열한 문제들의 페인포인트 정도를 파악해주세요. (해결해야 할 문제의 우선순위 파악)
문제 우선순위는? (상위 3가지 얘기하기)
Explore Customer's worldview : 고객이 가진 문제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보세요.
그 문제를 겪는 상황은 무엇인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하고 있나? 대안재는 무엇인가?대안재가 가진 또 다른 문제는 무엇인가?기존 대안재는 무엇이 있으며 다른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 요소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그 대안재가 없다면 어떤 기분이 들 것 같은가 등
Wrapping Up : 인터뷰를 마무리해주세요.
우리의 식탁
요리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요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레시피 서비스다.



Welcome : 간단한 인사와 함께 인터뷰의 목적을 알려주세요
Collect Demographics :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파악해주세요.
🔎 안녕하세요! 저는 요리하실 때 사용하는 레시피 서비스 이용 시 불편한 사항이 있는지 알기위해 이번 인터뷰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나이, 사는 지역, 직업 알려주실 수 있나요?
😊 네, 저는 현재 34살 회사를 잠시 쉬고 있는 주부이고 아이를 집에서 키우고 있어요. 저희 집은 현재 서울입니다.
Tell a story : 문제를 겪는 상황에 대해 파악해주세요.
🔎 요리를 집에서 자주 해드시나요?
😊 아무래도 집에서 있기 때문에 하루에 3끼를 요리를 해먹거나, 배달 시켜먹어요.
🔎 일주일에 몇 번?
😊 요리는 주4-5회 (하루2끼 이상)해요.
🔎 요리하실 때 레시피는 어떻게 알아보시나요?
😊 보통 네이버 블로그나 레시피 앱을 사용해요.
🔎 요리레시피 서비스 앱을 사용해보신 적 있나요?
😊 네^^ 저는 주로 '우리의 식탁' 앱을 사용해요.
🔎 언제 주로 사용하시나요?
😊 제가 모르는 레시피 요리를 할 때나, 거기 보면 요리 사진을 다들 예쁘게 찍어서 올려요. 그거 볼 때 주로 사용해요.
🔎 요리레시피를 찾아보시면서 불편한 점 있었나요?
😊 블로그나 유튜브에 요리를 찾으면 정말 방대한 정보들이 많잖아요. 그중에 누구 것을 볼지도 고민돼요.
🔎 서비스 내에서 해결하지 못 한 문제들이 있었나요?
😊 집에 사람이 많이 온 경우에 계량하는 게 정말 어렵더라고요. 레시피에는 2-3인분 이렇게 나와 있는데 만약 7-8명 인분 수를 제가 계량해서 하면 그날 요리는 망해요.
🔎 요즘은 서비스를 이용하시나요?
😊 요즘은 자주 이용 안 해요. 귀찮더라구요.
Problem Ranking : 나열한 문제들의 페인포인트 정도를 파악해주세요. (해결해야 할 문제의 우선순위 파악)
🔎 문제 우선순위는? (상위 3가지 얘기하기)
-인분 수에 맞는 계량을 하기 어렵다
-#스타일 속 사진 레시피를 알 수 없다.
-손에 묻은 상태로도 검색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Explore Customer's worldview : 고객이 가진 문제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보세요.
🔎 핸드폰을 만지지 못 하는 문제를 겪는 상황과 계량이 어려운 상황은 무엇인가요?
😊 아이를 돌보면서 요리를 하거나, 밀가루 반죽처럼 손에 음식이 많이 묻은 채로 핸드폰을 만지기 어려워요.
그리고 계량하는 숟가락의 사진이 디테일하게 있는 것은 좋지만 정말 1,2,3 인분 각각 계랑이 어려워요.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하고 있나? 대안재는 무엇인가?
😊 글로 나와 있는 '우리의 식탁'은 제가 손으로 만지기가 어려울 때 사용하기 힘들지만, 유튜브에 영상은 음성으로 알려주다보니
빨리 재생하기 누르고 대안 서비스로 요즘 사용중이에요.
🔎 대안재가 가진 또 다른 문제는 무엇인가?
😊 유튜브는 아까 말했지만 정보가 너~무 많아요. 그중에 고르는 것도 어려고 특히, 계량이 어렵죠.
🔎 기존 대안재는 무엇이 있으며 다른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 요소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 유튜브의 음성 서비스, 우리의 식탁 속에 계량 서비스가 합쳐져서 나온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 유튜브나 우리의 식탁이 없다면 어떤 기분이 들 것 같은가?
😊 요리 초보인 저는 다 어렵죠. 위에 언급한 내용만 보완되면 레시피 부분에서는 최고일 거 같아요!
Wrapping Up : 인터뷰를 마무리해주세요.
인터뷰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DAIL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드스테이츠 PMB 9기] Business Model (BM) (0) | 2021.12.26 |
---|---|
[코드스테이츠 PMB 9기] CVC (0) | 2021.12.26 |
[코드스테이츠 PMB 9기] JTBD (0) | 2021.12.26 |
[코드스테이츠 PMB 9기] 페르소나 (0) | 2021.12.26 |
[코드스테이츠 PMB 9기] 시장 분석 (0) | 2021.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