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리서치 방법론으로 주로 어떤 것을 활용할까?
주요 리서치 방법론
(초록색 = UT<Usability test>)
정량 조사 | 정성 조사 | ||
Online / mobile survey | 온라인 / 모바일 설문 조사 | FGD | Focus Group Discussion, 좌담회 |
FTF survey | 면대면 설문 조사 | IDI | In-depth interview, 개별 심층 인터뷰 |
Gang survey / CLT (Central Location Test) |
특정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 응답자를 모아 제품 / 서비스 테스트 | Home / Shop Visit | 가정 방문 / 매장 방문 관찰 조사 |
HUT | Home use test, 유치조사 | Web / Mobile diary | 주제에 대해 다이어리 형식으로 참여 |
Exit survey | 출구조사 특정 시점에 특정 장소에서 이뤄져야 하는 조사에 활용 (대선 출구 조사, 매장 방문자 대상 조사 등) |
Chat interview |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인터뷰 |
Creative workshop | 서비스 / 제품 컨셉 개발을 위한 ideation |
Survey
- U&A (이용 행태)
- 브랜드 / 서비스 지표 (인지도, 호감도, 만족도 등)
- Concept test, Naming test 등
Gang survey / CLT
(Central Location Test)
Gang survey | CLT |
- 사전 리크루팅 - 보안이 중요한 경우 - 테스트 환경이 중요할 경우 - 테스트 제품 부피 등이 큰 경우 |
- 길에서 리크루팅 - 보안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을 경우 -표적 집단 / 장소가 명확한 경우 |
HUT
- 실제 사용 환경에서 사용 후 결과 기록이 필요할 때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차이 기록이 필요할 때
FGD
- 행태 파악
- 컨셉 평가
- 상호작용하면서 시너지가 나는 효과가 있음
IDI
- 개인 인식 및 행태 파악
- 전문가 인터뷰
- UT
Chat interview
- Journey에 따른 인터뷰
- 다이어리 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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