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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RESEARCH

[유저 리서치] 리서치 목적

유저리서치 방법론으로 주로 어떤 것을 활용할까?

주요 리서치 방법론

(초록색 = UT<Usability test>)

정량 조사 정성 조사
Online / mobile survey 온라인 / 모바일 설문 조사 FGD Focus Group Discussion, 좌담회
FTF survey 면대면 설문 조사 IDI In-depth interview, 개별 심층 인터뷰
Gang survey / CLT
(Central Location Test) 
특정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 응답자를 모아 제품 / 서비스 테스트 Home / Shop Visit 가정 방문 / 매장 방문 관찰 조사
HUT Home use test, 유치조사 Web / Mobile diary 주제에 대해 다이어리 형식으로 참여
Exit survey 출구조사
특정 시점에 특정 장소에서 이뤄져야 하는 조사에 활용 (대선 출구 조사, 매장 방문자 대상 조사 등)
Chat interview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인터뷰
    Creative workshop 서비스 / 제품 컨셉 개발을 위한
ideation

Survey

- U&A (이용 행태)

- 브랜드 / 서비스 지표 (인지도, 호감도, 만족도 등)

- Concept test, Naming test 등

 

 

Gang survey / CLT
(Central Location Test) 

Gang survey CLT
- 사전 리크루팅
- 보안이 중요한 경우
- 테스트 환경이 중요할 경우
- 테스트 제품 부피 등이 큰 경우
- 길에서 리크루팅
- 보안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을 경우
-표적 집단 / 장소가 명확한 경우

 

HUT

- 실제 사용 환경에서 사용 후 결과 기록이 필요할 때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차이 기록이 필요할 때

 

FGD

- 행태 파악

- 컨셉 평가

- 상호작용하면서 시너지가 나는 효과가 있음

 

IDI

- 개인 인식 및 행태 파악

- 전문가 인터뷰

- UT

 

Chat interview

- Journey에 따른 인터뷰

- 다이어리 대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