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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LY

[코드스테이츠 PMB 9기] 고객 데이터 분석

W6D2 학습목표
- 실제 사용자 데이터 분석 도구를 원하는 목적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 고객 데이터 수집을 고려한 제품 기획, 관리의 업무를 파악할 수 있다.

개념 정리
- 고객 분석 도구
- Google Analytics
- Amplitude

이후 답변 가능한 질문
- 고객 데이터 분석 도구는 무엇이며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가?
- 고객 데이터 분석 도구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점은 무엇인가?

Google Analytics

 

 

제품의 고객 행동을 추적해 주는 도구는 다양하게 존재하는 데, 그중 대표적인 2가지가 Google Analytics, Amplitude입니다. 이 외에도 각각 필요한 용도에 따라 추가로 도구를 선택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고객 분석 도구중 하나인 GA의 동작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 정보를 입력 받음

     - 데이터를 수집해 정리함

     - 서버에 기록함

     - 해당 정보를 알아보기 쉽도록 표시함

 

웹 사이트 VS 모바일 앱

순수 웹 사이트 모바일 앱
브라우저로 접근 설치 이후 사용 가능
UI가 고정되어있다 고객과 고통하며 UI가 바뀐다
온라인에서만 사용 가능 오프라인에서도 사용 가능
몇몇 기능들은 제한적으로만 가능 폰의 기능 사용 가능

 

고객 분석 도구 차이점

Google Analytics Amplitude
웹에 적합한 페이지 중심 고객 데이터 분석 앱에 적합한 이벤트 중심 고객 데이터 분석

 

고객 분석 도구의 특징과 기능

 

1. 자동 코드 생성

고객의 행동을 추적 가능한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해 주고, 이를 서비스에 바로 이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원하는 행동과 지표를 설정하면 자동으로 코드를 생성해준다.

 

2. 고객 정보 수집

서비스의 특정 페이지나 기능에 접속한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는 기능을 한다. 서비스를 통해 수집될 수 있는 고객 정보 뿐 아니라, 로그인 없이 수집되는 Language, Type of Browser, Device, Operation System, Traffic Source, 접속 경로등의 정보도 수집이 가능하다.

 

3. 수집정보 관리

수집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류 및 관리하는 기능을 포함한다. 다양한 곳에서 수집되는 가입 정보, 로그인 정보, 구매 정보, 메세지 오픈, 구독, 광고 등의 정보를 필요에 맞게 관리해준다.

 

4. 데이터 분석

수집된 데이터를 여러 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해 쉽게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코호트 분석의 경우 접속 기간별 데이터를 분류해야 하는데, 이를 자동으로 정리해 분석 결과를 보여주는 기능이 있다.

 

5. 테스트 구성

A/B 테스트와 같이 가설 검증에 필요한 테스트를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구성해 주는 기능이 있다. 목표 설정, 지표 설정, 기간 설정, 대상 설정을 통해 A/B 테스트 절차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

 

6. 대시보드 & 분석 시각화

분석 결과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대시보드 제작 및 간단한 시각화 도구를 제공한다.

 

7. 데이터 통합

기존 DB에 존재하는 데이터와 분석 도구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제품에 맞는 복합적인 분석을 가능하도록 돕는다.

 


 

 

제품 분석 도구로 실제 제품 지표 확인하기
한 가지 프로덕트를 선정하고 (기존에 선정한 프로덕트 또는 새로 선정한 프로덕트 무방합니다) 해당 프로덕트의 핵심 기능과 관련된 지표 2개를 선정합니다.선정한 지표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GA의 어떤 부분과 어떤 기능을 사용하면 좋을지 찾아봅니다. (시연 영상과 읽기 자료 참고 부탁 드립니다)

 

- 기존에 진행하던 프로젝트를 리뉴얼 할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웹 사이트 분석을 할 수 있다.

 

- 기존 프로젝트 웹 사이트 코드와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를 연결하여 이탈율, 체류 시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데이터 분석이 노출수, 클릭수, CPC에 머무는 것이 아니다. 다양한 고객 접점 포인트를 파악하고 시나리오를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고객을 분류하고 그룹화하여 특징을 정의하고 그들에게 언제 어떤 메세지를 전달해야 수익이 극대화될 수 있는디 데이터를 통해 결정할 수 있어야한다. 이러한 데이터 분석을 위해 'GA' 구글 마케팅 플랫폼을 활용한다. 마케팅-분석-A/B테스트-분석-개선-마케팅 순환 구조를 통해 더욱 정확한 데이터를 뽑아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