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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 PMB 9기] JTBD

Ellaso 2021. 12. 26. 21:00
W2D2 학습목표
- 고객 중심 사고를 바탕으로 제품 개발을 진행하는 것의 중요성을 형성한다.
- 디자인 씽킹과 JTBD 개념을 통해 고객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수행할 수 있다.

개념 정리
-JTBD

이후 답변 가능한 질문
- 고객에게 진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 고객은 현재 어떤 문제를 갖고 있을까?
- 본질적인 목적 또는 상황을 알기 위해 물어봐야 할 것은 무엇일까?

 

 

 


과제 1)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내가 사용하는 (선호하는) 서비스 중 나의 삶에 제일 많은 영향을 끼치는 서비스 하나를 선택합니다.너무 대중적인 서비스는 제외합니다.(ex: 카카오톡, 구글 등)
실제 서비스를 사용하기 직전의 나의 감정이나 상태는 어떠했는지를 구체적으로 3가지 이상 작성해 봅니다.
실제 서비스를 사용한 상황에서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봅니다.앞서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 서비스를 사용할 때 나의 JTBD는 무엇이었는지 Situation(상황), Motivation(동기), Expected Outcome(기대효과)에 맞게 문장으로 정의해 봅니다.

"이불 밖은 위험해"

코로나가 바꿔놓은 우리의 일상이다. 학교가 끝나고, 데이트를 하면서 영화를 보던 영화관이 이제는 우리에게 '두려운 공간'이 되어버린 것이다. 이런 상황 속 오히려 코로나 덕을 톡톡히 보고 있는 서비스들이 있다. 바로, OTT (Over The Top) 서비스인데, 이 중에서 오늘은

'왓챠'에 대해 분석해보자.

 

왓챠는 대한민국의 OTT서비스이다.

영화 추천 서비스 왓챠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왓챠에서 운영한다.

2016년 1월 31일 웹 서비스를 오픈하고 5월 앱을 출시했다. 앱 출시 후 6개월 만에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의 '2016 올해의 앱'으로 동시 선정되었다. 2017년 2월 가입자수가 64만명을 넘었다고 발표했다. 구글플레이가 집계한 2018년 한국 내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 앱 중 매출 1위를 기록했고 2019년 가입자는 약 500만명이다. 2020년 7월 서비스명을 '왓챠'로 변경했다. 약 9만여 편의 영화, 드라마, 예능, 다큐, 애니메이션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는 기존 레거시미디어와 새로운 대중 수요를 잇는 연결고리로서 미디어업계 발전상에서 필수로 거론하는 핵심 플랫폼으로 꼽힌다. 이러한 OTT의 발전은 플랫폼으로서는 물론 장르나 구성, 제작 등 콘텐츠 구성 전반을 혁신적으로 전환시키는 원동력으로도 작용하고 있다.

 
 

 

고객이 왓챠를 사용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나의 삶에 제일 많은 영향을 끼치는 서비스

서비스 사용하기 직전의 나의 감정은?

🔎 넷플릭스에 없는 영화들이 있었으면 좋겠다.

🔎 영화 감상평을 바로 확인했으면 좋겠다.

🔎 내가 본 영화들을 한 번에 확인하고 내용 정리하는 메모장이 있으면 좋겠다.

서비스를 사용한 상황에서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는가?

👉 넷플릭스에 많이 없는 고전 영화들을 빠르게 찾을 수 있었다.

👉 영화 추천, 영화 감상평을 통한 알고리즘으로 보다 나의 취향에 맞는 영화를 볼 수 있었다.

👉 마이페이지 속에 영화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었고, 책을 읽고 정리할 수 있는 '산책' 앱 서비스처럼 왓챠도 나만의 영화 후기 메모장을 사용 할 수 있었다.

 
 

(좌)왓챠 (우)넷플릭스

넷플릭스와 왓챠 이 두 서비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 ui에서 부터 알 수 있다.

넷플릭스는 한 화면 내에 많은 영화들을 보여주고, 왓챠는 적은 내용이지만 최대한 사용자가 보기 편하게 해놓았다.

그리고 넷플릭스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최근에 개봉한 영화, 이전에 많은 관객들이 본 영화들을 제공하지만 고전 영화나 과거 인생 드라마의 수는 왓챠에 훨씬 더 많은 컨텐츠들이 있다.

 

 
 

왓챠

'왓챠 파티' MZ세대들에게 가장 필요한 서비스인 것 같다. “MZ세대는 스스로 ‘판’을 만들어 놀이 문화를 찾는 특징이 있다”며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오프라인 만남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영상콘텐츠를 매개로 채팅을 주고받는 놀이문화를 만든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한 “젊은 세대는 자신과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콘텐츠를 통해 관계를 형성하고, 관계 속에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특징이 있는데, 왓챠 파티가 좋아하는 영화나 예능을 중심으로 친분 관계를 쌓아나가는 장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서비스를 사용할 때 나의 JTBD는 무엇이었는가?

Situation(상황), Motivation(동기), Expected Outcome(기대효과)

JTBD란?

1. The Points of Purchase (구매 포인트)

언제 그 제품을 샀나요?

어디에 있었나요?

시간이 언제였나요? (낮/밤)

같이 있었던 사람이 있나요?

어떻게 구매했나요?

2. Finding the first thought (첫 번째 생각 탐색)

문제를 해결하려고 무언가를 탐색하기 시작한 순간이 언제인가요?

어디에 있었나요?

누군가와 함께 있었나요? 그들이 뭐라고 했나요?

이 생각을 유발한 것이 무엇인가요?

3. Building the consideration set (고객이 고려한 사항 구축)

문제를 해결할 제품을 어떻게 찾았는지 말해주세요.

어떤 종류의 솔루션을 시도 해봤나요?

하지 않은 것이 있나요?

왜 그 솔루션을 시도하거나 시도하지 않았나요?

4. Be curious about emotion (고객의 감정에 대한 호기심)

배우자, 친구, 부모님에게 제품을 구매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어떤 대화를 하고 있었나요?

그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그 제품을 산다면 당신의 삶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본 적이 있나요? 이 생각을 했을 때 어디에 있었나요?

구매할 때 우려됐던 부분이 있나요? 그 제품에 대한 걱정스러운 말을 들었나요? 어떤 말이었나요? 왜 그 이야기를 듣고 불안했나요?

Situation(상황), Motivation(동기), Expected Outcome(기대효과)에 맞게 문장으로 정의

Situation(상황) 영화 소개 유튜브를 보다가 보고싶은 영화가 생겼다.

Motivation(동기) 그래서 넷플릭스에서 찾았는데 없었고 다음으로 왓챠에 있는지 찾아보았는데 있었다.

Outcome(기대효과) 그래서 넷플릭스에 없는 컨텐츠를 '왓챠'를 통해 이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