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B 9기] 시장 분석
W1D4 학습목표
- 시장 분석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제품 전략을 계획할 수 있다.
- 기업 분석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제품 전략을 계획할 수 있다.
개념 정리
- 시장 조사
- 포지셔닝
- 퍼플 오션과 대안재
이후 답변 가능한 질문
- 시장조사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 시장조사할 때 알아야 하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 내가 사용하는 프로덕트는 어떤 프로덕트의 대안재였을까?
과제 1) 전날 과제 (Day 3)에서 작성한 제품을 담당하는 신입 PM으로서 시장 분석을 통한 제품 전략 수립을 위한 리서치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절차에 맞게 자료를 조사해 정리해 봅니다. (필수)
- 해당 제품의 직접적인 시장의 규모를 조사해 봅니다.
- ex) 카카오톡 - 모바일 메신저 시장 규모
- 해당 제품과 연결될 수 있는 잠재적인 시장의 규모를 조사해 봅니다.
- ex) 카카오톡 + 이모티콘 - 온라인 캐릭터 시장 규모 - 시장의 잠재고객군의 특징을 정하고 그 이유를 정리해 봅니다.
- 해당 분야의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채널은 무엇이 있을지 조사해 봅니다.
과제 2) 전날 과제 (Day 3) 에서 작성한 제품를 담당하는 신입 PM으로서 기업 분석을 통한 제품 전략 수립을 위한 리서치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절차에 맞게 자료를 조사해 정리해 봅니다. (선택)
- 제품의 경쟁업체와 대안재를 찾아 봅니다.
- 경쟁 제품 대비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제품 전략 아이디어를 3가지 이상 수립해 봅니다.
- 각 전략을 수행했을 때 경쟁업체가 어떤 영향을 받게 될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각 아이디어 중 경쟁업체의 대응이 제일 어려울 전략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정리해 봅니다.
📌 수료 기준에 부합하는 필수 과제는 과제 1번이며, 과제 2번은 여건이 되는 사람만 진행합니다.
요즘 다른 집들 다 인테리어 한다던데 우리도 한번 해볼까?
그런데 도면을 어디서 구하고 전체적인 인테리어 느낌을 볼 수 있을까?
이런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해주는 서비스가 있다.
어반베이스
3D 인테리어 시뮬레이션 서비스이다. 클릭으로 공간을 배치해 볼 수 있다. 전국 지도에서 원하는 건물 도면도 불러올 수 있고 집의 도면이 없는 경우에는 직접 그려서 3D 인테리어 체험도 할 수 있다. 또한, 시중에 판매되는 가구 및 가전과
벽지이나 바닥 같은 인테리어 자재도 바꿔 볼 수 있기 때문에 인테리어 전후 모습 대략적으로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위에 표에 따르면 코로나로 인해 인테리어 시장규모는 급격한 성장을 했다. 하지만, 실제 온라인 가구 구매 과정에서 소비자들이 불편하거나 아쉽다고 느꼈던 점들이 많은 것을 알고, 3D 공간데이터 플랫폼 어반베이스가 온라인 가구 구매 경험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모바일 리서치 기관인 ‘오픈서베이’의 패널을 통해 최근 1년간 가구 및 인테리어 소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전국 20~40대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러한 불편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부분이 '어반베이스'의 특별한 기술이다.
잠재적인 시장의 규모
어반베이스의 잠재적인 가치
사업가치
증강현실 서비스를 이용하여 각 인테리어 회사의 인테리어 상품을 배치한 쇼룸을 제공하는 기능을 통해 인테리어 업체 등과의 상생관계를 도모할 수 있다. 그리고 3D 데이터는 몰입형 기술 (VR/AR), 인공지능 (AI), IoT 등의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결합하면 다양한 산업 군에서 더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위에 사진은 집을 모델링한 사진이다. 왼쪽 모델링의 경우 스케치업으로 진행한 나의 공모전 작품이다. 스케치업으로 단순한 치수나 가벼운 모델링의 난이도는 크게 높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조명이나 채광의 느낌을 주는 V-ray를 사용하는 과정이 일반적으로 인테리어를 전공하지 않았거나 스케치업을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어려움을 느낄수 있다. 그리고 상당히 많은 시간이 들기 때문에 부담도 된다. 이러한 불편한 점을 어반베이스는 해결했다. 바닥의 장판이나 전반적인 집의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내 주변에 최근 결혼을 한 분이 있다. 가구를 샀는데 집에 들여오니 너무 커서 당황했고, 반품을 하자니 너무 귀찮고 추가 비용이 들어 그냥 쓰신다고한다. 하지만 어반베이스를 가구를 사용하기 전에 먼저 사용해봤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을 했다. 스케치업처럼 내가 하나하나 가구를 모델링 할 필요 없이 모델링 되어 있는 가구를 선택하여 집의 전체적인 스케일을 짐작할 수 있다. 이런 편리한 도구를 많은 사람들이 더 사용해봤으면 좋겠다.

시장의 잠재고객군의 특징
고객특징
증강현실을 통해 가구, 가전, 소품 등을 실제 실내에 배치 했을 떄 의 모습을 실제처럼 구현하기 때문에 구매 후 에 후회 할일이 없도록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집을 꾸밀 때 가구 사이즈 측정이 잘안되거나 잘못했을 때 상품 반품 등에 대한 문제가 빈번히 발생한다. '공간제안컨설팅'을 제공하여 내 집을 미리 구현 가능하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앱을 처음사용하시는분들, 3D 툴이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도 가장 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신혼집을 인테리어하는 신혼 부부
-코로나로 인해 모델하우스를 못 가는 고객
-부동산에서 한 눈에 아파트, 주택 구조를 보여줘야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