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코드스테이츠 PMB 9기] AARRR

W5D2 학습목표
- 퍼널 분석 기법을 사용해 제품 문제 분석 및 개선안을 도출할 수 있다.
- AARRR 기법을 사용해 제품 문제 분석 및 개선안을 도출할 수 있다.

개념 정리
- Funnel 분석
- AARRR 분석

이후 답변 가능한 질문
- 퍼널 분석을 활용하여, 지표(데이터)를 바탕으로 제품의 고도화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는가?
- AARRR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지표(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의 생애 주기(Life-Cycle)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

 


 

퍼널 분석이란?

퍼널 분석

- 유저들이 서비스에 유입된 시점부터 우리가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단계별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방법

분석 3요소

- 측정하려는 목표 설정

- 목표까지 단계 설정

- 데이터 트레킹 툴

EX) 회원가입 목표 퍼널

- 웹사이트 가입 / 앱 다운로드

- 회원가입 페이지로 이동

- 가입 완료 버튼 클릭

 

퍼널 분석 

-이탈률

-전환율

 

퍼널로 목표 달성하기

- 유입을 폭발적으로 늘린다 

- 전환율을 개선한다

 

 

 

AARRR이란?

AARRR

- 스타트업 성자 모니터링 지표

- 초기 스타트업의 성장상태를 평가할 수 있고, 빠르게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다!

 

모든 지표들을 측정할 수 있게 꼭 수치화 해야한다.

 

획득

- 고객들이 어떤 채널로 유입이 되는지 확인

-방문자 수, 신규 방문자 비중, 트래픽 등을 나타내는 지표 확인

-(적은 비용으로 다수의 유입을 만드는 것이 좋은 채널이다)

-핵심 KPI : 앱 설치수, DAU, 신규 방문자수, 유입 경로, 전체 방문자 수 중 신규 방문자 수 비중

 

활성화

- 유입 후 유저들이 우리 서비스 / 제품을 얼마나 잘 이용 하는지 확인

- 핵심 : WoW 모던트를 얼만큼 빠르게 보여줄 수 있느냐? (좋은 경험을 빨리 주면 줄수록 재방문률, 체류시간이 달라짐)

- (수많은 A / B테스트를 통해서 결정해라)

- 핵심 KPI : 페이지 뷰, 페이지 체류시간, 이벤트 클릭수(SNS 공유, 좋아요), 쿠폰 발행 수, 사이트 내 여러 행동 지표, 영상 재생률등

 

재방문(방문/구매) 

- 회사의 매출에 큰 영향을 준다.

- (이메일이나 푸쉬 등을 통해 고객을 자극시켜 재방문을 높인다.)

-핵심 KPI : 재방문율, 재구매율, 구독률 (야나두의 경우 현 수강생들이 계속해서 강의를 듣는지 학습 진도융)등

 

추천 / 공유

- 얼마나 우리의 제품 / 서비스를 추천하고 공유하는지 확인

- 브랜드 전도사 (Brand Evangelist) 를 만드는 것이 핵심

- 재방문과 마찬가지로 스타트업 성장에 중요한 영향 줌

-맥클로이(고객들이 행복한 경험 즉 만족할 만한 경험을 한 직후에 추천 발생)

- 핵심 KPI : 추천 가입률, 추천 프로그램의 성과 등

 

매출 / 수익

- (매출이라는 목표로 여러 KPI를 연결지어서 봐야한다.)

- 핵심 KPI : 일 매출, 주간/월간 매출, LTV 등

 

AARRR은 기업에 따라 재배치할 수 있다.

 


과제 1. AARRR 분석 세팅해보기
평소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1가지를 선정합니다.
해당 서비스에서 '매출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을 선정합니다.
해당 기능에서, 사용자가 '전환'하기까지 어떤 프로세스를 거치는지 분석합니다.
ex) 웹사이트 방문, 앱 다운로드, 회원가입, 장바구니, 구매전환'3번'에서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해당 서비스를 AARRR 기법을 통해 분석한다고 가정합니다.
AARRR의 각 단계에서 제품의 어떤 구간을 분석할지 추측합니다.
ex) Acquisition - 서비스 방문, Activation - 상품 페이지 열람 등

"세무회계 영역은 복잡하고 어렵다는 생각에 장벽을 느끼는 분들이 많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핵심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삼쩜삼은 MVP(최소기능제품)를 통해 지속적으로 실험을 하며 서비스를 완성해왔다. 

삼쩜삼의 목표는 명확하다. 금융사각지대를 해소하면서 점차 더 많은 고객들에게 다가가 그들의 부를 증대한다는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것.

 

 

 

 

 

 

삼쩜삼 환급 단계

삼쩜삼 AARRR